닫기
귀
귀
귀의 구조

귀는 오감 중 하나인 청각을 받아들여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고 우리 몸의 평형 감각을 유지하도록 해주는 기관으로 외이, 중이, 내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소리가 공기를 통해 외이에 도달하면 내이의 고막을 진동시키게 되고, 고막은 이소골을 진동시키게 됩니다. 이런 뼈의 진동은 달팽이관의 청세포를 자극하며, 청세포는 전기신호를 발생시키고, 청신경이 뇌에 전기신호를 보내어 이 신호를 소리로 느끼게 됩니다. 내이의 전정기관과 반고리관에서는 우리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관련대표질환

중이염

고막 넘어 중이 내강의 염증 상태를 일컫는 말로 세균, 바이러스, 진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 주를 이룹니다.

감염 지속 시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할 수 있고 급성의 경우 약물로 완치 가능하나, 만성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종류

급성 중이염 · 삼출성 중이염 · 만성 중이염

검사

이내시경검사 · 청력검사 · X-ray 및 CT 검사

외이도염

외이도는 귓바퀴부터 고막까지 연결된 통로를 의미합니다.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세균이나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외이도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외이도염은 특히 여름에 잘 생기는 질환으로 수영이나 목욕 후 습관적으로 귀에 자극을 주는 경우 잘 발생하게 됩니다.

종류

급성 외이도염 · 만성 외이도염 · 악성 외이도염

검사

면봉, 종이, 귀이개 등의 사용을 자제하고, 추운 곳에서 수영하거나 다이빙을 자주 하는 경우 귀마개를 사용하는 등 외이도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관기능장애

귀 속이 꽉 차있는 듯한 귀 먹먹함, '이충만감'은 대부분 이관기능장애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이관이란 코 뒤편과 귀를 연결하는 부위로 고막 안쪽 공간과 바깥쪽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고 중이의 보호 · 정화 · 환기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속적인 이충만감이 드는 경우 중이염이나 난청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이관개방증

- 닫혀있어야 할 이관이 계속 열려 있는 상태
- 급격한 체중감소 · 출산 · 근육 이상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

이관폐색증

- 이관이 열려야 할 때 잘 열리지 않는 상태
- 구개열 ·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 · 비염 · 코 뒤편의 종양 · 흡연 · 이관 입구를 막는 아데노이드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

난청, 해답은 신세계
어지럼, 해답은 신세계
이명, 해답은 신세계
코골이, 해답은 신세계
해답은 신세계